팬티라이너는 생리 전후로 사용되는 일회용 제품으로 생리대와 동일한 의약외품으로의 팬티라이너가 있고 기저귀와 같은 부류의 팬티라이너로 나누어집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일부에 한해 패드 또는 라이너 등으로 위생용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수년전에는 팬티라이너만 제조하는 회사가 있고(현재도 있습니다) 생리대만 제조하는 회사가 있어 제품 라인업을 갖추기 위하여 협업으로 진행하기도 하였으나 생리대 제조사에서는 직접 설비를 구비하여 운용하는 방향으로 바뀌어 현재 대부분의 생리대 제조사에서는 라이너 제조설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별로 크기가 일부 다르니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조사별 사이즈를 생리대와 함께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실제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해당 제조사 상세페이지 참조]

 

팬티라이너의 구조는 생리대에 비하여 간단합니다.

안감(부직포)과 흡수층(펄프시트) 그리고 방수층(필름)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해외에는 흡수체에 sap이라는 고분자흡수제가 사용된 제품도 있으나 국내 제품에는 거의 대부분 펄프시트로만 되어 있습니다.

 

안감 원단은 주로 일반 합성부직포(에어쓰루) 과 면, 유기면, 텐셀, 대나무 같은 천연 및 재생섬유 부직포를 사용하고 있으며 

흡수층은 에어레이드 펄프, 방수층은 폴리에틸렌 필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층간 접착을 위해 열용융접착제가 스프레이방식으로 미량 뿌려지고 속옷과의 접착을 위해 방수필름층에 접착제도 사용됩니다.

'생리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브네생리대  (2) 2025.08.24
무표백 생리대  (6) 2025.08.10
생리대 의약외품 품목허가(식약청)  (0) 2024.11.02
생리대 개발 절차  (2) 2024.11.02
무표백 흡수 제품  (0) 2024.04.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