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이미 초고령화사회로 노인 인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뉴스에 보니 저출산 고령화에 성인용기저귀 매출 신장율이 유아용기저귀를 추월했다고 합니다.

 

성인용 기저귀에는 몇가지 제품들이 있는데 겉기저귀, 속기저귀(교체패드), 성인용 언더웨어, 깔개매트와 요실금 제품(요실금 팬츠, 패드, 라이너 )으로 되어 있고 여성용, 남성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상태에 따라 중증, 경증 등으로 나눠지고 요양병원에 누워계신 분이나 활동하시는 등에 따라 사용되는 제품도 달라집니다.

 

겉기저귀는 대형, 특대형이 주로 있고 속기저귀와 함께 사용되어 사용 교체패드만 교체하다가 겉기저귀가 오염되면 사용하고 버리는 형태이며 중에 속기저귀 교체패드는 다시 일자형, 라운드형, 땅콩형, 일반, 고흡수 등으로 나눠지기도 합니다.

 

겉기저귀는 밴드형으로 크기가 크고 허리에 붙이는 타입에 따라 일반형과 매직벨트 타입으로 나눠져 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일부 다릅니다. 겉기저귀는 몇번 착용하면서 버리게 되므로 매직벨트 타입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흡수력은 적당히 한번 흡수시키고 버리게 정도로만 되면 되겠습니다.

 

교체패드는 겉기저귀와 함께 사용하는데 이것도 흡수량에 따라 , 제품 모양에 따라 나눠지는데 대략적으로 흡수량 1000ml 전후로 흡수시키는 성능을 가지며 국내에도 군데 제조사가 있고 수입도 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일부 활동이 가능한 분들은 팬츠타입 기저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크기가 크고 두껍고 무거운 제품이고 흡수능력이 커야 해서 보통 800~1300ml 정도 흡수할 있는 성능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이 작년까지는 모두 수입이었는데 전에 국내 제조사가 출현하면서 국내제조 제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깔개매트는 안감-펄프시트-방수층 이렇게 구성되는 매트로서 침대가 오염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요실금 제품은 팬츠타입(슬림, 파워), 생리대 패드 같은 패드 타입, 라이너 등으로 되어 있고 주로 yk 세분화해서 판매하고 있고 아직 시장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일부 해외 브랜드 수입 제품이 판매중입니다.

이들 제품에서 사용되는 원료는 일반 기저귀에서 사용 중인 원료와 유사/동일하며 차이점이라 하면 펄프와 흡수제가 많이 사용되어 두께가 두껍고 다소 무겁다는 , 제품 크기가 크고 이에 따라 가격도 높은 편이고 가격이 민감하므로 국내산, 수입 이런 것보다는 우수한 흡수력을 가진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을 선호합니다.

 

앞으로도 유아기저귀보다 성인용 기저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제조기업들은 높은 원가로 인하여 중국 제조사에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저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기저귀 vs 한국기저귀  (0) 2025.08.20
킨도 유아기저귀  (0) 2025.08.20
everylife기저귀  (4) 2025.08.17
키즈기저귀  (3) 2025.08.16
썸머 기저귀  (1) 2025.08.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