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기저귀는 주로 노인관련 시설에서 사용되고 요양단계에 따라 경증, 중증 등에 맞는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겉기저귀, 속기저귀(교체패드), 성인용 언더웨어(팬츠타입), 깔개매트와 요실금 제품(요실금 팬츠, 패드, 라이너 등)으로 되어 있고 여성용, 남성용까지 나눠져 있습니다.

 

겉기저귀는 주로 밴드형으로 중형, 대형, 특대형이 있고, 속기저귀와 함께 사용되며 사용 중 교체패드만 교체하다가 겉기저귀가 오염되면 사용하고 버리는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기가 크고 허리에 붙이는 타입에 따라 일반형과 매직벨트 타입으로 나눠져 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일부 다릅니다. 겉기저귀는 여러번 착용하면서 버리게 되므로 매직벨트 타입이 더 좋은 제품입니다. 흡수력은 많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한번 흡수시키고 버리게 될 정도로만 되면 되겠습니다.

교체패드는 일자형, 라운드형, 땅콩형 등의 모양으로 나누어지고 흡수량에 따라 일반형, 고흡수형으로 나누어집니다.이것도 흡수량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대략적으로 흡수량 1,000ml 전후로 흡수시키는 성능을 가지며 국내에도 몇 군데 제조사가 있고 수입(주로 중국)제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부 활동이 가능한 분들은 팬츠타입 기저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유아 기저귀보다 크기가 더 크고 두껍고 무거운 제품이고 흡수능력이 보통 800~1300ml 정도 흡수할 수 있는 성능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 제품이 작년까지는 모두 수입이었는데 국내 제조사가 생겨 국내제조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당 제조사는 서림, 이앤더블유, 중원, 미래생활 입니다.

팬츠타입 기저귀 제조설비에서는 성인용 팬츠타입 기저귀 외에 입는오버나이트도 제조가 가능하여 함께 생산되고 있습니다. 

 

깔개매트는 안감-펄프시트-방수층 이렇게 구성되는 매트로서 침대가 오염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크기도 가로세로 1m 안쪽으로 된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요실금 제품은 팬츠타입(슬림, 파워), 생리대 패드 같은 패드 타입, 팬티라이너같은 라이너 등으로 되어 있고 주로 yk나 깨끗한나라 등 기업에서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여 판매 중이나 매출이 그리 크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테나 같은 해외 브랜드 수입 제품도 판매중입니다.

사용되는 원료는 일반 기저귀에서 사용 중인 원료와 유사/동일하나 펄프와 흡수제가 많이 사용되어 두께가 두껍고 다소 무겁다는 점, 제품 크기가 크고 이에 따라 가격도 높은 편입니다.

 

성인용 기저귀는 제품 크기가 크고 펄프 사용량이 많지만 가격은 높게 형성되지 않는 상황이며 국내에는 주로 중소제조업체만 운영되고 있으나 문닫는 곳도 있고 하지만 아직 세한, 케어, 서림, 신우피앤씨 등이 있습니다.

 

 

국내도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가 늘고 있고 이에 따라 해당 기저귀도 판매가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저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즈기저귀  (3) 2025.08.16
썸머 기저귀  (1) 2025.08.16
기저귀 개발 절차  (5) 2025.08.05
유아용기저귀 및 국내 제조사  (7) 2025.08.03
기저귀 원료  (7) 2025.08.02

+ Recent posts